티스토리 뷰

'알토란' 깍두기 비법 임성근..‘갓김치’ ‘더덕유채김치’ 김하진..‘돌나물 물김치’ ‘부추김치’  이종임 레시피 모음 


['알토란' 황금 레시피 모음] 봄철 별미 김치 담그는 법! 갓김치, 더덕유채김치, 깍두기, 돌나물 물김치, 부추김치 담그는 법(김하진·임성근·이종임) /사진=MBN '알토란' 115회 방송캡처 ('알토란' 별미 봄 김치담그는 방법)

['알토란' 제철 채소로 뚝딱! 봄철 입맛을 살려줄 ‘별미김치’ 황금 레시피 5가지 모음] 

1. 김하진 - ‘갓김치’ ‘더덕유채김치’
2. 임성근 - ‘깍두기’
3. 이종임 - ‘돌나물 물김치’ ‘부추김치’


최고의 셰프들이 소개하는 집밥 레시피! 따라 하고 싶은 한 끼, MBN '알토란' 115회에서는 봄(春)을 부르는 맛! ‘별미김치’라는 주제로 꾸며졌습니다.

이날 방송에서는 제철 식재료로 만들어 더 맛있는 봄철 ‘별미 김치’ 황금레시피를 소개했습니다.

겨우내 떨어진 입맛을 살리고 무기력한 몸에 새 힘을 불어넣어 줄 봄철 ‘별미김치’에 숨겨진 비밀은 과연 무엇일까요 ?


김하진, 궁중음식 이수자! ‘갓김치’ ‘더덕유채김치’ 담그는 법 (황금레시피)

김하진의 ‘별미김치’ “2017년 건강, 봄철 약(藥) 김치로 챙긴다!”

영양 풍부한 제철 홍갓으로 담그는 <갓김치> <더덕김치> 깊은 향 살리는 궁극의 비법? 제대로 알고 먹어야 진짜 약(藥) 되는 김하진 표 약 김치의 숨겨진 비밀을 대공개 합니다.

<봄갓김치>

#재료 : 홍갓 1.2kg, 쪽파 1kg, 멸치액젓 1½컵, 멸치 50g, 물7컵, 풀국 (물 5컵, 밀가루 4큰술)

#양념재료 : 건고추 80g(씨 제거), 물 1컵, 생강 30g, 사과 120g, 양파 반 개, 햇반 1개(약 200g), 통마늘 2컵, 고춧가루 2컵, 설탕 2큰술

1. 홍갓은 넓은 잎부분 누런 것과 뿌리 부분을 잘라내고 냉수에 15분~20분 간 두었다가 깨끗이 씻은 다음에 멸치액젓 반컵에 절인다.

2. 쪽파는 깨끗이 다듬어서 냉수에 25분~30분 간 두었다가 깨끗이 씻어 멸치액젓 1컵으로 절인다.

3. 멸치 50g은 내장을 제거해서 마른 팬에 볶은 후, 물 7컵을 넣고 푹 끓여 2½컵~3컵 정도 되게 완성한다.

4. 건고추는 깨끗이 씻어 반으로 갈라 씨를 털어내고 물 1컵에 불려놓는다..

5. 믹서에 불린 건고추, 사과, 채 썬 양파, 썬 생강, 햇반, 멸치국물을 넣고 곱게 간 다음, 통마늘을 넣고 대충 갈아 준비한다.

6. 큰 볼에 갓, 쪽파를 절였을 때 생긴 국물과 믹서에 간 양념을 섞고 고춧가루, 설탕을 넣은 후 맛을 보고 가감한다.

7. 준비된 양념에 쪽파와 갓을 넣어 골고루 잘 비벼 김치통에 담아 완성한다

<더덕유채김치>

#재료 : 더덕 500g, 유채 1.5kg, 쪽파 150g, 물 5컵, 밀가루 4큰술

#양념재료 : 건고추 40g(씨 제거), 물 한컵, 배 250g, 양파 150g, 생강 20g, 멸치국물 1컵, 물2컵, 통마늘 200g, 소금(토판 천일염) 4큰술, 새우젓 4큰술

1. 냄비에 물 4컵을 넣고 끓인다. 

2. 볼에 물 1컵과 밀가루 3큰술을 넣고 잘 풀어준다 

3. 끓는 물에 개어놓은 풀을 살살 저어주며 한 번 더 끓인 후 차게 식혀놓는다. 

4. 유채는 줄기부분만 7~8cm내 길이로 잘라 냉수에 20분 정도 두었다가 깨끗이 씻고 반으로 잘라 볼에 담아둔다.

5. 쪽파는 뿌리 끝을 잘라내고 약 3cm 길이로 썰어준다. 쪽파의 굵은 하얀 줄기 부분은 반으로 갈라 넣는다 

6. 더덕은 꼭지 부분을 제거하고 결을 따라 돌려 깎기 하여 껍질을 벗겨 어슷썰기한다.

7. 유채 담은 볼에 어슷썰기한 더덕을 넣고 살살 뒤집어가며 섞어둔다.

8. 건고추는 깨끗이 씻어 반으로 갈라 씨를 털어내고 물 한컵에 불린다.

9. 믹서에 건고추 불린 것, 썰은 배, 채 썬 양파, 생강 얇게 썬 것, 풀국, 소금, 새우젓을 넣고 곱게 간 다음에 통마늘을 넣고 대충 갈아 완성한다.

10. 양념과 재료를 가볍게 섞은 다음에 잠시 두어 숨이 죽으면 마지막으로 맛을 보고 김치통에 담아 하루 정도 실온에 두었다가 냉장고에 보관한다.


임성근, 조리기능장! ‘깍두기’ 담그는 법 (황금레시피)

임성근의 ‘별미김치’ “유명 설렁탕집 깍두기 맛의 비밀이 공개된다!”

아삭아삭~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지만 집에서는 쉽게 맛내기 어려운 <깍두기> 시원하고 깊은 맛의 설렁탕집 깍두기를 집에서 실패하지 않고 담그는 알짜비법은?

<깍두기>

#재료 : 무(제주도 월동무) 3개, 소주 80g, 고춧가루 120g, 대파 2대, 설탕 5큰술

#양념 재료 : 배 반 개, 양파 반 개, 새우젓 30g, 간 마늘 60g, 간 생강 10g, 꽃소금 40g, 요구르트 3병

1. 깨끗이 씻은 월동무를 준비한다

2. 무를 4cm 두께로 껍질째 깍둑썰기 한 후 다시 9등분~12등분 해서 썬다. 

3. 월동무를 찬물에 5분~10분 정도 담근 후 건져서 물기를 뺀다

4. 썰어놓은 무에 소주 2잔을 붓고 뒤적거린다.

5. 버무려 놓은 무에 고춧가루를 넣고 색이 무에 밸때까지 5분 가량 치댄다. 

6. 고춧가루에 버무려진 무에 간 마늘, 간 생강 반, 꽃소금, 간 양파, 갈아 놓은 배, 새우젓을 넣는다.

7. 양념된 무에 요구르트 3병을 섞는다 

8. 설탕은 깍두기 양념을 다 한 후 묻히듯이 버무린다. 

9. 대파의 잎 부분을 꾹 눌러 훑어내며 진액을 빼준다

10. 대파 2뿌리를 반으로 가른 후, 5cm 간격으로 썰어 깍두기에 넣는다. 

11. 간을 보고 꽃소금 1큰술을 추가로 더 넣은 후 실온에 5일간 보관하면 완성


이종임, 원조 국민 요리선생님~ ‘돌나물 물김치’ ‘부추김치’ 담그는 법 (황금레시피)

이종임의 ‘별미김치’ “대한민국 1호 TV요리스타가 알토란에 왔다!”

깔끔하고 시원한 국물이 일품! <돌나물 물김치> 천연 자양강장제! 봄 부추로 담그는 <부추김치> 풋내 싹~ 잡는 이종임 요리연구가만의 비법은?

<돌나물 물김치>

#재료 : 돌나물 1봉, 무 300g, 배추 3잎, 오이 반개, 당근 1/3개, 쪽파 5뿌리, 사과 1/4개, 미나리 30g, 풋고추, 홍고추 각 1개씩, 물 6컵, 유자청 2큰술, 소금 2큰술(천일염), 소금 1큰술(무, 배추 절임용)

#양념재료 : 고춧가루 2큰술, 배 즙 3큰술, 마늘 1큰술, 생강 1/2 작은술

1. 돌나물은 길이가 긴 것만 다듬어 한두 번만 헹구고 물기를 제거한다. 

2. 무, 배추, 오이, 당근, 사과는 각각 1.5*1.5cm 크기로 나박 썰기 한 다음 무와 배추는 소금에 살짝 절인다.

3. 쪽파, 미나리는 1.5cm 길이로 썰고 풋, 홍고추는 어슷썬다.

4. 배즙, 고춧가루, 다진 마늘, 생강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4. 양념장을 면보에 싸서 물 6컵에 넣고 주물러 고춧물을 우려낸다.

5. 고춧물에 유자청을 잘게 썰어넣고 소금으로 간한다.

6. ⑤의 국물에 재료를 모두 넣어 돌나물 나박김치를 담근다.

<부추김치>

#재료 : 부추 1kg, 멸치액젓 5큰술, 갈치젓 50g, 고춧가루 1/2컵, 양파 1/4개

#양념재료 : 배 1/4개, 무 50g, 생수 4큰술, 매실청 2큰술, 다진마늘 2큰술, 다진 생강 1 작은술

1. 부추는 끝의 노란 잎을 제거하고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2. 씻은 부추를 반으로 잘라 그릇에 켜켜이 쌓고 멸치액젓을 끼얹어 10분 동안 절인다.

3. 믹서기에 배, 무, 생수를 넣고 곱게 갈아 체에 거른다.

4. 갈치젓은 잘게 썰고, 양파는 채썬다.

5. ③의 양념에 고춧가루, 마늘, 생강, 매실청, 갈치젓, 부추 절인 국물을 따라 섞어 양념을 만든다.

6. 절인 부추에 채썬 양파를 넣고 ⑤의 양념을 한층마다 켜켜이 섞어 뒤집어 가며 뿌려준다. 

7. 완성된 부추김치는 실온에서 하루 익히고, 냉장보관 한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공감버튼 은 큰 힘이 되어 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