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 김정남 암살 "이승만 비유 김구 선생 암살 언급" 발언 논란 해명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사진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21일 자신이 '김정남 피살' 사태를 김대중 전 대통령 납치사건에 비유한 것에 대해 "권력의 속성을 안보문제로 비화하지 말라는 뜻으로 얘기한 것이었지, 김정은 체제의 잔혹사에 눈을 감자는 얘기가 아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자문단인 '10년의 힘 위원회' 공동위원장인 전날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사태를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납치사건 등 과거 한국 정치사에서의 사건들과 비교하면서 "우리가 비난만 할 처지가 아니다"라고 발언해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이에 대해 정 전 장관은 이날 한 매체와의 통화에서 "김정남 사건은 권력투쟁의 골육상잔 문제인데, 이를 안보문제로 비화시키는 것은 안된다는 발언을 한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정치권력은 기본적으로 잔혹하다. 권력투쟁이라는 것이 그런 속성이 있다는 점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영조가 사도세자를 죽게 만든 일이나, 김 전 대통령 납치사건 등을 언급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중국 마오쩌둥 시대에는 얼마나 철저하게 (정적을) 제거했겠나"라고 덧붙였습니다.

정 전 장관은 '우리가 북한을 비난할 처지가 아니다'라는 발언의 진위에 대해서는 "북한의 행동을 충분히 비판할 수 있다. 비판하지 말자는 것이 아니다"라며 "다만 권력의 세계에서는 이런 일이 비일비재하다는 것이며, (그런 점에서) 서로에 대해 권력의 잔혹함을 비판하는 것은 맥락상 맞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이어 "나아가 이 사안이 안보문제로 연결되거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의 정당성을 보완해주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하려고 했다. 왜 북풍으로 연결하려고 하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정 전 장관은 "이 문제는 권력투쟁의 문제이기 때문이 인권문제로 만드는 것도 옳지 않다는 것이 내 생각"이라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전체 인터뷰 동영상을 보면 이런 맥락이 충분히 전달될 것"이라며 "전체 맥락이 아닌 일부만 소개되면서 진의가 잘못 알려졌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논란으로 문 전 대표의 안보관이 공격받는다는 지적에는 "자문단 공동대표라고는 하지만 내가 문재인이 아니지 않나. (나와 문 전 대표는) 아직 안보문제로 의견을 나눈 적도 없고 관계가 없다"며 "나는 차기 정부에 들어가 장관으로 일할 사람도 아니지 않나"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문 전 대표 캠프의 자문단 공동위원장을 맡았기 때문에, 문 전 대표를 비판하기 위해 내 발언을 공격하는 측면도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김정남 피살은) 결코 용서받을 수 없는 패륜적인 범죄행위이자, 인류가 함께 규탄해야 할 테러 범죄 행위라는 것은 저와 민주당의 단호한 입장”이라며 “정 전 장관의 말씀 취지는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그와 다른 뜻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정 전 장관을 엄호했다.


빠른 입장 발표는 좋네요.


그리고 저번 정인범 사건도 그렇고 영입인사에 대한 입단속 좀 시켜야 할 듯... 시기가 시기인지라 민감한 시기에 발언 까딱 잘 못하면 괜히 후보까지 골로 갈 수도 있으니...


출처 -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park&wr_id=53179084


외교학자 정세현 프로필

제29대 및 제30대 통일부 장관이자 원광대학교 제11대 총장이다. 박정희 정부 시절에 국토통일원에 들어갔고, 김영삼 정부 시절에 대통령비서실 통일 비서관을 지냈으며, 김대중 정부와 노무현 정부 시절에 통일부 장관을 지냈다. 위키백과

출생: 1945년 5월 7일 (정세현 나이 71세), 중화인민공화국 헤이룽장 성

저서: 더 나은 정치를 상상하라, 

학력[원본 편집]

경기고등학교

1967년 : 서울대학교 외교학과 학사과정 입학

1971년 : 학사학위 취득

1971년 : 서울대학교 대학원 외교학과 석사과정 입학, 대학 조교

1973년 : 국제정치 석사학위 취득

1975년 : 서울대학교 대학원 외교학과 박사과정 입학

1982년 : 국제정치 박사학위 취득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공감버튼 은 큰 힘이 되어 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