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TV 생생정보' 부천 1000원 무한리필 잔치국수 초저가의 비밀 부개 남부역 앞 '만수잔치'

1000원의 식사, 무한리필, 10000원의 행복


전철 1호선 부개 남부역 앞 '만수잔치' 식당을 아시나요! 



 



지하철 1호선 부개 남부역 50M 거리에 위치한 ‘만수잔치’식당이 어르신들에게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만수’ 얼핏 사람 이름을 연상 시킨다. 한자로 쓰면 ‘萬手’이다. 만수(萬手)의 의미는 누구든지 와서 손 만 내밀면 드리겠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어르신들과 가난한 노동자를 위한 특별 맞춤 식당이다. 식사값 1000원에 무한 리필이 특징 입니다.

어르신들은 1000원에 국수 한 그릇을 점심으로 드실수 있다. 지하철을 타고 하루 250명의 어르신이 다녀간다. 경로당 친구들을 10명 모아 만원이면 한턱 낼 수 있는 곳이다. 사랑방 역할도 한다. 일반인들은 2000원 입니다.

28일 월요일 오전 11시 반을 조금 넘은 시간 벌써 식당에 자리가 별로 없었습니다.

기자도 소문을 듣고 국수를 시켰다. 여느 국수처럼 첫 숟가락의 맛은 같았다. 그러나 한 두 숟가락 먹을 수록 감칠맛이 있었다. 진한 멸치 육수가 입맛을 당겼다. 한 그릇 뚝딱하니 뒷맛이 너무 좋았다고 합니다.

낮 12시가 다가오자 한 무리의 어르신들이 몰려 온다. 식당이 금방 꽉찼습니다.

50평 규모로 공간도 넉넉하고 깔끔하다. 주방도 손님들이 국수 조리 과정을 직접 확인 할 수 있게 개방형으로 되어 있어 눈길을 끌었습니다.

식당측은 “시설비만 억대 자금이 들었다” 고 밝혔다. 주방도 최신 자동시설을 갖췄다. 그릇을 스팀으로 200도 이상의 고온에서 삶는다. 혹시 모를 감염이나 식중독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서다. 손님들을 위한 세심한 배려 라고 합니다.

멸치 육수는 300도 이상의 고온에서 파,무를 곁드려 3시간 이상 푹 다려 만든다. 멸치를 거제도 까지 직접 가서 선별해 최고급을 갖다 사용한다. 국수 면발도 쉽게 불러지지 않는 재료를 쓴다고 합니다.

맛과 서비스, 위생 3박자를 100% 보장합니다.

이 식당이 1000원을 받는 것은 어르신들의 존엄성을 치켜 세우기 위해서이다. 어르신들이 1000원 한 장이면 문을 활짝 열고 들어와 당당하게 식사를 할 수 있다. 얻어먹는 기분이 안 들게 한다. 종업원들에게 불평도 할 수 있다. 서빙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식당측은 “1000원은 어르신들이 권익을 행사하도록 하는 매개체이다. 늘 을의 위치에 있는 어르신들에게 갑의 지위를 누릴 수 있게 한다. 1000원은 일종의 초대장인 셈이다”고 말했습니다.

 


▲ 주방이 개방된 '만수잔치'식당. 손님들이 맛있게 점심을 들고 있다.

부개동의 박춘재(80)할아버지는 일주일에 두 번씩은 꼭 찾는다고 한다. “맛이 정갈하고 면발이 좋다. 올 때마다 아내를 데리고 왔는데 오늘은 일이 있어 함께 못 와 아쉽다”고 밝혔습니다.

부평 삼산동에서 온 신미호(46.여)씨는 “일주일전 처음에 왔을 땐 2000원인 줄 몰랐다. 무한리필이라 국수 두 그릇을 먹으니 포만감과 행복감이 아주 컸다. 그때 배불리 먹어 기분이 좋아 차를 몰고 다시 왔다” 고 말했습니다.

일행으로 온 최상남(60.여)씨는 “친구의 소개로 4번째 왔다. 교회서 운영하니 신뢰 할 수 있다. 모두 몸에 좋은 국산 재료를 쓴다. 고급 멸치 육수로 국수를 만드는 것이 맘에 든다”고 말했습니다.

이 식당 잔치 국수 한그룻의 원가는 1600원이다. 임대료와 직원 월급을 주고 나면 한달에 1천5백만원이 적자 입니다.

적자 분은 부천 주 예수교회서 모두 충당한다. 식당 운영은 종교적 색채를 꺼려하는 어르신들을 위해 '주식회사 희산'을 설립, 위탁 했다. 포교나 선교를 위한 것이 아닌 오로지 어르신들의 존엄성을 살리기 위해 시작했습니다.

주 예수교회측은 “부천 중앙공원에서 15년 동안 무료급식을 했다. 하루 4백~5백명이 왔다. 70대 넘는 분이 이상 분들이 많았다. 식사를 할 때 비가 오거나 눈이 올수도 있고 춥고 더운 날도 제대로 대접을 할 수가 없었다. 시청에서 공간 마련을 요청했으나 거절 당했다”며 “그후 2년간 고심 끝에 만수잔치 식당 운영을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첫째 어르신들이 존경 받도록 대접하자면 쾌적한 공간 환경부터 마련해야 했다. 둘째 어르신들이 존엄성 있게 '갑질'을 하도록 돈을 받는다“고 덧붙였습니다.

만수잔치 식당은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오전 11시에서 저녁 6시까지만 운영한다. 토,일요일은 쉰다고 합니다.

'2TV 생생정보' 204회 11월 17일 목요일 취재 연락처


[초저가의 비밀]

♦ 부천 만수잔치


가게 위치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송내동 682-1

예약 문의 연락처 전화번호 : 032-651-1004

영업시간 : 오전 11시 ~ 오후 6시

* 매주 토요일, 일요일은 휴무입니다. 이용에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공감버튼 은 큰 힘이 되어 줍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부천시 송내동 682-1 | 만수잔치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댓글쓰기 폼